특색교육
다정다감(多情多感) 독서 교육
다정다감(多情多感) 독서 활동
학생 발달 단계에 맞는 맞춤형 독서 프로그램을 통화 스스로 읽고 생각하며, 더불어 소통하는 독서 교육을 활성화한다.
다(多) 함께 읽어요 | 정(情)답게 대화해요 |
---|---|
'책 만나기' | '생각 나누기' |
- 그림책 읽기(1-2학년) - 온 책 읽기(3-6학년) (사제동행 책 읽기) |
- 책에 대한 생각 나누기 (생각 꺼내기) |
다(多)양하게 표현해요 | 감(感)동을 나누어요 |
---|---|
'표현하기' | '소감 나누기' |
- 내 생각과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(독후활동) | - 타인과 공유하고 소감 나누기 (작가와의 만남) |
목적 및 방침
- 학년별 권장 도서 및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통해 다양한 독서 경험을 제공하고 기본 독서 습관을 형성한다.
- 독서 전, 중, 후가 열결되는 통합적인 독서 활동을 통해 생각을 공유하고 협력하는 능력을 향상하고, 책으로 소통하는 독서문화를 확산한다.
- 다양하고 내실 있는 독서 프로그램 및 행사를 실시 하여 통합적인 사고력과 논리적인 표현력을 신장한다.
- 학기 초 도서 확충 등 독서 환경을 조성하여 체계적인 독서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.
세부 추진내용
추진항목 | 실천 내용 | 대상 | |
---|---|---|---|
다(多) | 두근두근 그림책이야 |
저학년 그림책 읽어주기 그림책을 활용한 다양한 독후활동 실시 |
1-2학년 |
한 학기 한 권 읽기 | 학년 별 한 학기 한 권 읽기 도서 및 [올해의 우리 학교 도서] 선정 사재동행 행복한 책 읽기 |
전교생 | |
정(情) | 글벗사랑방 활용수업 | 도서관 활용 및 사서교사 협력 수업 운영 - 학년·수준·주제별 도서 선정 및 공동 수업안 구안 도서관 특색 프로그램 운영 - 세계 책의 날 도서관 축제 - 나의 독서 계획 세우기 - 맛있는 책 읽기 - 나만의 대출증 만들기 |
전교생 |
교사 동아리 | 독서중심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- 독서 실천을 위한 학년별·교과별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성 - 수시 협의 및 정기적 운영으로 수업 전문성 향상 |
교직원 | |
학교 독서토론 동아리 | 학생 독서토론 동아리 운영 동아리 활동 발표회 |
5-6학년 | |
학부모 독서회 | 학부모 명예사서 활동, 도서관 운영 협조 권장도서 추천 및 도서관 내 독서교육 프로그램 참여 책 읽어주는 엄마 활동 |
1-2학년 | |
다(多) | 본촌 독서 활동 기록장 | 본촌 독서 활동 기록장 제작 및 보급 독서 이력 관리 및 다독아 표창 |
전교생 |
온라인독후활동 | 제18회 빛고을 독서 마라톤 및 온라인 독서 플랫폼 참여 학교 홈페이지 독후활동 탑재 |
전교생 | |
감(感) | 내 안의 숨은 보석 찾기 (작가와의 만남) |
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내 안의 숨은 보석 찾기 - 연령에 적합한 권장 도서 선정 및 작가와의 만남 추진 진로지도와 연계 - 각 학년별 1회 |
전교생 |
지혜의 샘 축제(독서 행사) | 학년별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독서 행사 진행 책 친구 프로그램 운영 |